본문 바로가기

프로이트와 꿈의 해석 본문

공부

프로이트와 꿈의 해석

보옥보옥 2020. 7. 24. 02:02

프로이트와 꿈의 해석

 지난 시간에 프로이트와 무의식에 관해 이야기 했습니다. 프로이트는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하지 못하는 욕망을 억압하는 과정에서 생긴 마음의 병을 무의식 속에서 알아내려 했는데요. 사람들이 말하는 언어 속 '표상'을 찾아내어 그 사람의 무의식을 들여다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무의식을 분석하여 증상을 없애는 것 뿐만아니라 문제의 근원을 찾아내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프로이트가 무의식을 들여다본 방법 중에는 우리가 실천해볼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꿈을 분석해서 마음의 지도를 그릴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오늘은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출처 : https://unsplash.com/@joshhild

# 꿈 분석

진실은 온전한 것처럼 보이는 세상 너머에 있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로이트는 꿈 속에 사람들의 중요한 이야기가 담겨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꿈은 전적으로 우리가 경험한 것들로 구성되고 꿈은 우리의 욕망을 보여준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꿈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연상하면서 알아내면 내 마음 속에 무엇이 있는가 알아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꿈을 분석 하는 데 중요한 용어가 2가지 있습니다. '압축'과 '전치'인데요. '압축'은 하나의 이미지 속에 많은 이야기가 답겨있다는 뜻입니다. '전치'는 표상을 다른 표상과 바꿔보는 것입니다. 쉬운 예로 시작해봅시다.

 한 학자가 논문을 허술하게 쓰고 그날 밤 꿈을 꿉니다. 거친 나무 조각에 대패질하는 이미지가 보였습니다.

 이 꿈에서 표상을 분석해보면 '거친', '나무 조각', '대패질'로 나눠볼 수 있겠죠. 대패질은 무언가 다듬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학자가 더 다듬어야 할 것은 논문이었죠.  '거친 나무조각'이란 표상을 '허술한 논문'으로 바꿔본다면 이 꿈의 의미는 학자가 논문을 더 다듬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패질하는 꿈에서 학자의 논문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온 것이죠.

 

▲ 출처 : https://pixabay.com/

# 꿈의 의미 찾기

 이처럼 꿈 속의 표상들을 분석해서 꿈의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 프로이트가 무의식을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프로이트는 보편적인 표상의 의미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였습니다. 흔히 말하는 '해몽'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쉽게 말해 꿈 속에서 '장미'라는 표상이 무조건 '사랑'을 의미하진 않는다는 것이죠. 돼지꿈을 꾼다고 모두 좋은 꿈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꿈에 대한 해석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이트는 올바른 꿈의 해석을 위해 하나의 답을 정해두고 꿈을 해석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꿈 분석을 통해서 꿈이 의미하는 바를 찾아내면 우리는 그 꿈이 말하는 대로 변화하면 됩니다. 앞서 예로 들은 학자의 경우엔 논문을 더 다듬는데 시간을 들여야겠죠. 프로이트는 에너지가 외부로 흐르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한다면 꿈을 맞게 해석한 것이라 말합니다. 반대로 꿈을 잘못 해석했다면, 아무 변화가 없다면 그 꿈은 계속해서 반복하여 우리를 찾아오게 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욕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꿈의 역할이기 때문이죠.

 

 우리는 꿈의 의미를 잘못 해석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좌절할 필요 없이 다시 꿈을 분석하고 변화를 시도하면 됩니다. 프로이트는 해석은 멈추거나 앞으로 나아간다고 말했습니다. 꿈을 통해 계속해서 나를 아프게하는 문제의 근원을 찾아내려 노력하면 언젠가 상처가 된 과거를 바꾸고 현재의 삶에 변화를 주는 것. 이것이 프로이트가 말하는 더 나은 삶을 위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표현되지 못한 감정은 죽어 없어지지 않는다. 살아서 묻힌 감정은 더 괴상한 모습으로 다시 나타난다.

# 마무리

 프로이트는 성인이 된 후에도 아버지와의 관계가 안좋았는데요. 프로이트의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프로이트는 꿈 속에서 아버지와 만나게됩니다. 그리고 생전 보살펴드리지 못한 아버지와 꿈에서 못다한 대화를 나누는데요. 현실에서 못이룬 아버지와의 화해를 꿈속에서 이루게 됩니다.

 자기 분석의 한 부분으로 증명된 것은 이 책이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반응이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이 살아가며 경험하는 통절한 상실이자 중요한 사건이었다. ... 나는 그 상실을 애도하고자 이 책을 썼다. - 프로이트 <꿈의 해석 [2판]> / 서문 중

 

 프로이트의 이론들은 성에 관한 이야기도 많은데요. 그 중에선 우리가 납득할 만한 이론들도 있고 납득하기 어려운 이론들도 있을겁니다. 프로이트 스스로도 몇몇 생각들에 대해선 오류를 인정하고 후회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프로이트 이론의 긍정적인 면만 취하고 부정적인 면은 버림으로써 프로이트가 생각해온 인간의 정신에 대한 탐구를 따라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출처 : http://pxhere.com

 

 꿈을 꾸지 않거나 꿈에서 희미한 상만 보여 꿈분석을 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프로이트는 꿈 분석을 할수록 꿈을 자주, 오래 꿀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프로이트가 말한 실천적 방법은 상당한 자기 수련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표상 하나하나를 분석하고 의미를 이어가는 것 역시 어려운 과정인데요.

 

 따라서 꿈을 분석하고 나와 무의식을 이해하는데 제 생각에 더 쉬운 방법인 융과 꿈의 목적에 대해서 다음 시간에 설명해보려합니다. 오늘 밤 나의 꿈을 통해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데 흥미를 찾고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 https://www.youtube.com/watch?v=KWSP8ZLsBUg- 기획특강 지식의 기쁨 "무의식의 진실을 찾아서"

               "프로이트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들"- 베벌리 클락 - 소울메이트

7 Comments
댓글쓰기 폼